청정 평창의 먹거리는 역시 송어회 > 평창맛집

본문 바로가기

      로그인  회원가입        


오늘 본 펜션
0/0
평창맛집

청정 평창의 먹거리는 역시 송어회

본문

강원도 평창지역은 누가 뭐라고 할지라도 한국의 알프스임을 자부할수 있습니다.
그러하듯 높은 산과 울창한 산림에서 뿜어져 나오는 자연의 힐링 에너지는 심신을 맑고 건강하게 만들어주며 깊은 계곡에서 사시사철 끊임없이 흘러내리는 맑은 물은
평창을 찾는이들의 정신을 깨끗하게 닦아줄것입니다. 

이렇듯 공기 맑고 물 맑은 평창의 대표적 먹거리로는 토착주민들의 오랜 역사를 지닌 전통적인 먹거리도 많이 있겠으나 대부분의 토속 먹거리는 구황 먹거리라고 봐야 될듯 합니다.
대부분의 농지가 비탈로 이루어진 밭이다 보니 감자, 옥수수, 메밀등을 심어 먹었고 주변 산에서 산나물을 뜯어 먹으며 배고픔을 달랬을것입니다.
먹거리가 풍족해진 요즘의 잣대로 보면 도리어 이런 음식들이 건강식이요 다이어트식으로 일부러 찾아 먹기도 하지만 이렇게 이어져온 먹거리가 곧 강원도의
전통 음식이 된것이지요. 

그렇다 보니 어린 시절을 이런 구황 먹거리로 배를 채웠던 토박이 주민들의 경우에는 비록 생업을 위해 외지에 나가 살더라도 유전인자에 깊이 박혀있는 어렸을때 먹어봤던
음식이 가끔씩 생각이 날것입니다.

그러나 고향이 강원도 산골이 아닌 외지인들의 경우에는 그런 토속 먹거리를 그리워 하며 찾을 이유는 없을것입니다.
뭔가 특화된 차별화 된 먹거리를 찾다보니 강원도 토속 음식도 한번쯤 경험해 보고자 찾는 경우도 있겠으나 엄밀히 따져 보자면 현실화 된 입맛에 맞는 먹거리가 더 맛있을 것입니다.
그런 차원에서 평창의 먹거리를 찾아본다면 단연, " 송어회 "를 거명하지 않을수 없습니다.
송어는 독일의 음악 거장 슈우베르트의 가곡에도 나오는 알프스의 차고 맑은물에서만 자연 서식 할 정도로 생태 조건이 실로 까다로운 어종이며 민물고기로서는 최고의 육질과 품격을 자랑하는
고급 물고기입니다.

수온이 사시사철 영상 12도 이하일때 가장 활발하게 생육하며 그 온도가 넘어가면 그것은 이미 자연 생태조건과 같은 송어라고 볼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계방산(해발 1,577m) 자락 아래 차디 찬 맑은물에서 생육하여 회거리로 내는 송어를 전국 최고의 송어회라 평가하는 이유가 바로 산소와 오존이 풍부한 맑고 찬 수온의 해발 고도가 높은 이 지역의 송어이기 때문에 라는것 입니다.
강원도 평창군 용평면 노동리 해발 750m~ 800m 계방산 운두령계곡가에 위치한 송어 전문 횟집들............
민물고기의 최고 어종 송어회를 전문으로 하는 횟집들 중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 남우수산" 송어횟집을 소개합니다.
남한에서 5번째로 높은 계방산( 해발 1,577.4m)에서 흘러내리는 노동계곡변에 위치한 남우수산은 업소명이 암시하듯 대략 40년전에 계방산 자락 유일의 송어 양식장 허가를 받은 업소입니다.
차고 맑은 계방산의 엄청난 수량의 물이 업소내의 양식장 도크에 흐르고 유유자작하게 헤엄치는 송어를 감상하면서 식사를 즐길수 있는 구조로 지어진 식당이 특징인 음식점이
곧, 남우수산 송어횟집입니다.

넓은 야외 휴식공간에는 높다랗게 메어둔 그네가 특이하지만 마당 끝자락 계곡 절벽 아래 깊은 소는 이 마을에서 가장 깊고 아름다운 풍광으로 이름은 "고부소"입니다.
몇년씩 일부러 찾아와 이 집의 송어회를 즐기고 간 사람들중에도 이 고부소의 멋진 풍광을 보고 간 사람은 거의 없다.
깊이를 짐작키 얼려울 정도로 시퍼런 물과 깊은 소 주변을 병풍처럼 둘러 싸고 있는 기암 절벽은 실로 보는 이의 감탄을 자아내기에 부족합이 없습니다. 
이 마을에서 있었다는 옛 전설에 의하면 고부 즉, 시어머니와 며느리와의 애뜻하고 찡한 어떤 사건이 있었다는데 이 이야기를  업소 주인에게 물어 보면 구수한 입담으로
고부소에 대한 전설도 한자락 들을수 있는 기회가 될수 있을것입니다. 

#. 기암 절벽밑에 보이는 시퍼런 물이 고부소입니다.
마당 끝자락에 내려다 보이는 고부소의 사진으로 실제로 보면 상당히 웅장하며 규모도 커서 커다란 울림이 있는 자연 공간입니다.

65b5f5acce8d2fa2639894e8712ceed7_1589081

#. 유명 TV프로그램에서 여러번 소개된바 있는 검증된 맛집이기도 합니다.
65b5f5acce8d2fa2639894e8712ceed7_1589085


#.매뉴표인데 유리가 반사되어 부분적으로 날렸으나 중요한 가격표는 잘 보이는군요.
5a98fa5cd68d61cdcacbdbce2fbee994_1589074

송어회전문식당 : 남우수산 쥔장: 최송길
주소: 강원도 평창군 용평면 운두령로 714-52 
전화번호: 033-332-4521
송어회 가격 : 40,000원/ 4인기준 ( 매운탕 포함, 공기밥 1인 1,000원 별도)

#. 업소를 들어가는 입구입니다.
왼쪽 옆으로는 계방산 노동계곡물이 시원하게 흐르고 오른쪽 산비탈 기암 사이에서는 차고 맑은 용천수가 끊임없이 흘러나와 송어 양식장으로 흘러 들어가며 넓은 자연공간이 아늑하게 펼쳐져있는
송어횟집 하기에는 최고의 명당자리입니다.
5a98fa5cd68d61cdcacbdbce2fbee994_1589074


식탁에 앉으면 바로 창 밖으로 내다 보이는 풍광으로 송어 양식 도크가 내다 보이며 많은 송어가 맑고 찬 물에서 유유 자작하게 헤엄치는 모습을 식사를 하면서 볼 수가 있는 특이한 공간이기도 합니다.
5a98fa5cd68d61cdcacbdbce2fbee994_1589074

# 자연 그대로의 식생들로 가득한 넓은 마당은 어린 자녀들에게는 자연학습체험공부가 저절로 될 정도로 훌륭합니다.
주변 식생에 대해서 잘 모르면 주인장에게 자연생태해설을 부탁하면 전문가적 수준의 해설도 들을수 있습니다.
5a98fa5cd68d61cdcacbdbce2fbee994_1589074


남우수산이 위치한 운두령 골짜기 주변은 해발고도가 높고 차고 맑은물이 풍부하게 흐르기 때문에 평창군을 대표하는 유명 횟집들이 여럿 있습니다.

#.고래등 같이 웅장한 한옥집으로 이루어져 품격있는 멋스러움을 자랑하는 " 운두령 송어횟집 " 
송어는 잡내가 전혀 나지 않는 깔끔한 민물고기 입니다.
그러나 바다회와 달리 밀물이라는 선입견으로 먹기 어려워하는 사람들은 볶은 콩가루와 각종 채소 그리고 초고추장을 송어와 함께 비비면 그 맛 또한 일품입니다.
우리 민족은 비비는걸 선천적으로 좋아하는가 봅니다.
그 콩가루로 비벼먹는 송어 레시피를 전국에서 처음 개발한 식당이 바로 이 운두령 송어 횟집입니다.
또한 송어는 조금만 온도가 올라가면 육질이 흐물흐물해지는 까다로운 특성을 갖고 있어서 식사가 다 끝날때까지 차갑게 유지 하기 위해서 곱돌을 차게 얼려서 그 위에 송어를 깔아주는 방식을 전국에서 처음으로 도입한 횟집도 바로 이 운두령 횟집입니다.
대표적인 그 두가지의 방식을 지금은 전국적으로 컷닝을 해서 사용하고는 있지만 원조는 바로 운두령 송어횟집인것이지요.
그만큼 송어회 음식이 초기에 정착 되어 않았을때 그 집 어른이 많은 연구를 했던 것입니다.

#.정갈하고 깔끔한 반찬이 돋보이며 밥 주문시에 돌솥에 불을 지펴 금방 지은 밥을 내주며 누룽지까지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서비스 해주는 " 쉼 바위 송어횟집 " 등이
운두령 고개에서 내려오는 31번 국도를 따라 띠엄 띠엄 자신들만의 특색을 한껏 갖추고 자리하고 있습니다.

각 업소는 그들만의 독자적인 분위기를 충분히 갖추고 있어서 그러한 분위기를 좋아하는 손님들로 두텁게 고객층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힐링펜션#청정펜션#평창펜션#귀농귀촌#떠나자#눈썰매장#아웃도어#캠핑#모닥불#더치오븐#물놀이#계곡#수영장#아보리스트#도끼질달인#체험
​#운두령#넓은펜션#계방산인근펜션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TOP BACK
업체명: 사단법인 한국농어촌민박협회 강원지부 평창지회 ,  대표자명:이천기
주소 :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 봉평북로 396-4
사무국장 : 010-9761-0424,   팩스: 033-332-9942   이메일 : lsg652@naver.com
고유번호 : 804-82-00257 / 문의: 010-9761-0424
Copyright © 평창펜션안내. All rights reserved.